본문 바로가기

자산관리

Core-Satellite: 잃더라도 적게 잃고 안정적으로 자산을 늘리는 투자

반응형

Core-Satellite 투자 법

 

투자의 방법은 사람마다 모두 다르지만, 저와 같이 투자를 하고는 있지만 적은 손실만을 ㅜ구하는 간이 작은 사람들에게 어울릴만한 투자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름은 Core-Satellite 투자법인데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이미 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이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Core-Satellite 투자법이란
2. 미국 ETF 배당금을 활용한 Core-Satellite 투자법 활용 방법 

‘Core-Satellite’ 투자법이란?

 

‘Core’ 즉 중심이 되는 자산은 시장 대표 지수를 선택하고, 'Satellite’로 개별 종목, 섹터, 원자재, 스타일 등을 선택하여 포트폴리오를 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Core’ 방식의 예를 들면,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등 글로벌 지역 중 한국의 투자매력이 가장 높다고 가정했을 때, KOSPI200 인덱스에 투자하고 Satellite(위성)은 섹터 ETF 등 시가총액 비중 또는 투자 비중에 따라 시장지수의 초과수익을 올리기 위하여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말이 어려우신가요? 쉽게 말해 Main이 되는 자산은 안정적인 자산에 집중하고 다른 돈은 공격적으로 운영하면서 나온 수익을 다시 Main이 되는 자산에 옮기는 방식입니다. 즉, 천만원을 가지고 있다면 800만원은 예금, 적금, Index ETF, 채권 등 본인이 생각하기에 안정적인 자산으로 운영하고 나머지 200만원은 테슬라, 엔비디아 같은 주식이나 조금 더 위험성 있는 자산으로 운영하는 것이지요. 
 
이름이 어려워서 그렇지 많은 분들이 이미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이런 방법은 절대 잃지 않는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내가 수중에 가진 돈이 1,000만원이라고 해보겠습니다. 이 돈을 5%짜리 예금에 들어둔다고 하면 1년에 50만원의 돈이 생깁니다. 그럼 50만원의 돈을 위험성이 큰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지요. 잃으면 이자만 날리는 것이고 원금을 보존할 수 있고 이득을 볼 수 있다면 원금을 더욱 키울 수 있는 방법 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투자 처는 선물옵션인데, 이 투자는 난이도가 있으니 일단 Pass 하고 어떻게 활용하면 될지 다른 방법도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미국 ETF 배당금을 활용한 Core-Satellite 투자법 활용 방법 

 


이런 방식을 배당에서도 운영할 수가 있습니다. 메인이 되는 배당 주식은 그대로 운영을 하고 배당에서 나오는 수익을 고위험 자산에 투자하는 것도 넓은 의미에서 보면 'Core-Satellite’ 투자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제가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몇년 전부터 Hot 한 미국 주식 ETF가 있습니다. 'SCHD' 알만한 사람들은 많이 알고 여기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소개글도 너무도 많아서 유투브에서도 이를 이용한 투자 방법을 많이 소개하고 있지요. 
제가하는 방법은 매월 투자되는 금액은 SCHD에 넣고 SCHD에서 나오는 배당금을 JEPI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JEPI에서 나오는 배당금으로 VNQ나 O 같은 부동산 배당주에 다시 투자하지요.
 
이런 방식은 생각보다 귀찮지만 내 돈으로 투자하는 것은 SCHD에 대해서만 하고, 나머지는 배당금으로 투자를 하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JEPI는 요새 배당률이 좀 줄기는 했지만, 1년에 7~11%까지 배당금을 주는 ETF 입니다. 커버드콜 방식을 사용하고, 운영하는 Logic에 대해서도 잘 알려진바가 없는 주식이지만 수익률이 좋고 정말로 배당을 많이 주고 있어서 아직까지는 꽤나 준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는 ETF 입니다.
 
그럼 운영하는 각각의 ETF에 대해서 조금씩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SCHD 

2024.01.31 - [분류 전체보기] - SCHD ETF(슈드), 똑같이 투자해도 수익률 극대화 하는 법

 

SCHD ETF(슈드), 똑같이 투자해도 수익률 극대화 하는 법

최근 몇년간 가장 Hot한 ETF인 SCHD 어떻게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시장 상황에 따라 더 많은 이득을 내기 위해 사고팔고 하시는 분들은 이 포스팅이 도움되지 않겠지만, 같은 ETF를 가지고

garammarusc.com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로, 다우존스 U.S. 배당 100 지수를 추적하는 배당 성장 ETF입니다. 2024년 1월 30일 기준 SCHD의 가격은 $76.94이며 배당 수익률은 3.46%입니다. 미국의 배당 성장 주식 ETF로 총 104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위 5개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Verizon Communications Inc.: 4.08%
   2. Broadcom Inc.: 4.98%
   3. AbbVie Inc.: 4.43%
   4. Merck & Co., Inc.: 4.39%
   5. Amgen Inc.: 4.28%


소개의 글들은 너무도 넘쳐나기 때문에 간략히만 소개합니다. 이 배당성장 ETF가 인기 있는 이유는 배당금이 매년 올라가는데도 불구하고 본 주식도 시장의 지수와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인데, 2015년 기준 1주당 배당금은 $0.27 수준이었는데, 2023년 12월 현재 $0.74로 8년 사이에 2.7배나 올랐습니다. 배당 성장률이 년 10~13% 사이 정도인데 이 성장률이 잘 감이 안오실까봐 부동산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돈이 아주 많아서 건물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40평 정도 되는 가게에 월세가 100만원 정도 받는다고 하면 투자비에 따라 많이 다르긴 하겠지만 대략 3~5% 정도 사이의 이자를 받게 됩니다. 물론 종목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통상적으로 은행 이자보다 약간 더 받는 정도가 평균이기에 저정도 받는 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매년 월세를 10%씩 올릴 수 있을까요? 올해에 100만원, 내년에 110만원, 2년뒤에 121만원, 이렇게 받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SCHD는 가능하지요. 그래서 단 8년만에 가게세를 거의 3배가까이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배당금이 성장도 이루어 지면 본 주식의 가격도 년 8% 정도 상승했습니다. 배당을 포함한 성장률로 보자면 8~12% 사이를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SCHD를 많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JEPI 

2024.02.04 - [분류 전체보기] - 매력만땅 미국 고배당 ETF 'JEPI' 이렇게 투자해 보세요.

 

매력만땅 미국 고배당 ETF 'JEPI' 이렇게 투자해 보세요.

미국 배당투자가 좋다는 이야기는 들었는데, 어떤 종목을 골라야 할지 모르시겠다구요? 유투브나 Shorts에서 배당을 많이 준다고 해서 입소문이 퍼지고 있는 JEPI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투자하

garammarusc.com

JEPI는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로, 월간 배당 수익과 주식 시장 노출을 제공하면서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커버드 콜 방식을 이용하는 ETF입니다. 105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위 15개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pple Inc. 2.08%
2. Microsoft Corporation 1.98%
3. Amazon.com, Inc. 1.91%
4. Facebook, Inc. 1.47%
5. Alphabet Inc. 1.45%
6. Johnson & Johnson 1.44%
7. Procter & Gamble Company 1.43%
8. Visa Inc. 1.42%
9. JPMorgan Chase & Co. 1.41%
10. UnitedHealth Group Incorporated 1.40%
11. Mastercard Incorporated 1.39%
12. NVIDIA Corporation 1.38%
13. The Home Depot, Inc. 1.36%
14. The Walt Disney Company 1.35%
15. Johnson Controls International plc 1.34%

커버드 콜 방식은 설명이 좀 어려우니 생략하고 받는 돈만 생각하면 1,200만원 투자했을 때 월 10만원 정도의 이자를 받습니다. 단 주가의 상승률은 기대하지 않는게 좋구요.
두개의 ETF를 보면 종목이 그렇게 많이 겹치지도 않고 투자하는 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분산투자를 할 수가 있습니다. 단, 어느정도입니다. 두 ETF 모두 주식을 기초로 하는 자산이기 때문에 시장이 안좋으면 모두 떨어집니다. 하지만, 시장이 안좋을 때 방어가 잘되는 종목이기 때문에 저는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투자를 추천하는 것은 아니니 본인의 기준에 따라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렇게 투자하는 경우 시장이 활황일 때는 따라가지 못해 FOMO를 겪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게 제 성향에 맞기에 Core-Satellite 방식을 이용하고 있지요.
 
여기서 나오는 배당금을 TQQQ와 같은 고위험 군에 투자해도 어차피 없었던 돈이었기에 큰 이익을 볼 수 있도록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TQQQ로 돈을 많이 벌게 된다면 그 돈을 일부 다시 본 주식인 SCHD나 JEPI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만의 방식을 연구해 보시고, 안정적으로 돈이 들어오는 파이프 라인을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