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관리

삼포 세대, 우리 아이들 경제 씨앗 만들어 극복해 줍시다.

반응형

 

삼포세대 극복 방법

 

경제적 자유를 얻기위해 열심히 일하고 저축해도 생활비, 등록금, 주택 등 사회적 압박과 경제적인 문제 때문에 연애와 결혼, 아이를 갖는 것까지 포기하는 현 세대가 참 살기 힘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아이들은 어떨까요?

 

2022년에 나온 이야기 인데,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는 부모보다 더 가난한 첫 세대를 살게 될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 불평등에서 시작되는 데 MZ 세대는 대학 문을 나서는 순간부터 빚을 짊어지고 사는 세대이며, 높아진 주택의 가격으로 집을 구할 수 없는 세대, 돈이 돈을 버는 자산 경제에 들어가기 힘든 세대이면서 아이러니하게 가장 많이 배우고 더 많은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세대 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로 모든 자산이 올라가는 세대를 경험했는데, 코로나로 인해 그런 시기가 한번 더 왔지요. 물론 23년 침체기를 통해서 출렁거리기는 했지만, 서울에 있는 아파트 한채를 사기 위해 10억원이 넘는 금액을 모아야 하는 것은 변함이 없는 사실입니다.

 

10억이라는 돈, 누구에게는 별거 아닌 돈이라고 하지만, 집값을 포함해서 10억이 넘는 돈을 가진 사람은 대한민국의 상위 10%라고 합니다.

도대체 그 많은 돈은 누가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내 아이를 위해 10억은 못벌어다 주더라도 최소한 제도권 안에서 돈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라도 주어야 하지 않을까요?

 

오늘 사설이 좀 길긴 했는데, 이런 우리 아이들을 위해 부모들이 준비해야 할 내용에 대해 지금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유아기 ~ 만 10세

 

우리 아이가 태어나면 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원해 주는 경제적인 내용들이 많습니다. 어떤 회사는 아이 출산에 1억원을 지원해서 뉴스화 되기도 했지요. 이렇게 큰 돈들을 받을 수 있고 또 아이를 위해 온전히 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우선 아이가 태어나 10살 이전까지 연금 저축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 저축은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태어나서 주민등록 번호만 나오면 바로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통장에 돈을 넣게 되면 이자 소득세가 연금을 받기 전까지 이월되기 때문에 배당이든 이자든 돈이 나오면 나오는 돈 그대로 세금 없이 재 투자가 가능합니다. 물론 통장 특성상 연금을 받기 위한 통장이기 때문에 인출은 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내가 낸 돈에 대해서는 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통장을 활용하지 않고 일반 계좌에서 운영을 하다가 연 100만원이 넘는 수익금이 발생하게 되면 연말정산 인적공제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공제 금액 150만원이 날라가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양가 조부모님들이 주는 용돈들 중 일부도 이 통장에 조금씩 모으게 된다면 나중에 생각보다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꼭 만들어 주세요.

 


2. 만 10세 ~ 만 20세

[만 10세]

만 10세 이전에 꼭 해주셔야 할 일은 2,000만원의 금액까지 증여세 신고를 하는 것입니다. 이때 2,000만원까지 돈을 다 모으지 못했다고 해도 그때까지 모인 금액만이라도 해서 증여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그 다음 10년 2,000만원이라는 증여 가능한 금액을 온전히 세금없이 증여해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요즘에는 '손택스' 어플에서 증여세 신고가 가능하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야 세금 없이 온전한 돈을 물려줄 수 있습니다.

 

[만 14세]

중학교 2학년 생일이 지나면 주택청약 통장을 만들어 매월 10만원씩 납부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용돈 주기도 벅찬데 매월 10만원씩이라면 큰 돈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세배돈 받은 것을 모아서 이곳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미성년자의 청약통장 납입인정기간을 2년에서 5년으로 변경했기 때문에 만 14세에 가입했다고 하면 회사에 들어가서 결혼 등의 준비를 하기 시작하는 나이인 28 ~ 35세 사이에 남들보다 먼저 가입한 이점 때문에 청약 가점을 17점 만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19세에 가입한 사람보다 5점을 더 확보할 수 있는데다 14세부터 29세까지 매월 납입하면 1,800만원짜리 청약 통장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들 주택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만 18세]

국민 연금

 

다음은 말도많고 탈도 많은 국민연금 가입입니다. 만 18세가 지나면 국민연금 임의 가입이 가능합니다. 일단 가입은 해 놓고 그 다음 납부하지 않고 있다가 취직을 하면 그때부터 재개하면 됩니다. 그럼 내고나서 비어있는 그 기간 동안 나중에 추가 불입을 할 수 있습니다.

국민 연금은 내가 낸 돈과 불입 기간 두가지가 모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추가 불입을 하지 않더라도 선택의 폭은 넓혀줄수 있습니다.

 

[만 19세]

청년 도약 계좌

그 다음해에는 청년 도약계좌 가입이 필요합니다.

청년 도약계좌, 청년이라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정부의 혜택이죠.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500만원 이하, 종합 소득 금액 6,300만원 이하인 경우 가입 가능하며 소득과 가구원 수에 따라 가입 가능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로 확인해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10세 이전에 2,000만원 증여를 하셨다면, 만 19세에는 추가로 2,000만원 증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만 20세가 되기 전에 본인 이름으로 최소 4,000만원 이상의 통장을 갖게 되는 것이니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3. 만 20세 이후 ~ 취직

[20세 이후 알바 시작 시]

직장이나 알바 등을 통해 실제 돈을 벌게 되면 당연히 ISA 계좌를 가입해야 합니다. 물론 이때부터는 성인이기 때문에 부모가 관여하기 어렵습니다만, 최소한 이런게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가입하게 하는 것이 좋겠지요.

 

ISA 통장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02.07 - [부동산&예적금&골드] - ISA계좌 그것이 알고 싶다.

 

ISA계좌 그것이 알고 싶다.

24년 들어 정부가 ISA 계좌의 한도를 증액하고 세액 공제 한도를 늘려준다는 이야기가 있어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ISA 계좌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지, 주의해야 할

garammarusc.com

 

 

[취직 후 1년]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

 

드디어 사회에 발을 내딛게 되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가입합니다.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인 근로, 사업, 기타소득자로 소득세 신고/납부 이행등이 증빙된 자 (단 주택은 없어야 함)에 한해 가입이 가능하며 납입 원금 5,000만원 한도에 신규 가입일 2년 이상인 경우 우대 이율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취직을 위해 방을 얻어야 한다면 청년 월세 특별지원 신청을 통해 대출도 가능합니다.

대출 조건이 까다롭기는 하지만, 못 받는 것보다 훨씬 이득이겠지요.


지금까지 내 아이를 '삼포세대'에서 구출 시키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경제 관념은 본인도 있어야 하지만, 아이들에게도 반드시 심어주어야 합니다. 늦게 배울수록 시간이 가지는 엄청난 힘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늦어지기 때문에 한살이라도 어릴 때 부모가 만들어주고 아이들이 느끼게 해서 자산의 씨앗을 늘릴 기회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