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관리

자산 배분 전략 알아보기, 두번째 영구포트폴리오

반응형

영구 포트 폴리오

 

자산 배분 전략 두번째, 아주 고전적이지만 충분히 매력적인 영구포트폴리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산의 구성은 6040 전략에 있는 자산에 금과 현금을 추가한 것으로 매우 단순합니다. 하지만 이 전략도 약간씩 변형을 주면 충분히 매력적인 자산 배분이 될 수 있고, 기본을 알아야 활용도 가능하기 때문에 자산 배분의 기초 영구 포트폴리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영구 포트폴리오 자산 구성 항목
2. 자산의 가격 변동에 미치는 요소들
3. 영구 포트폴리오 실적 점검

1. 영구 포트폴리오 자산 구성 항목


영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자산은 주식, 채권, 금, 그리고 현금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주식과 채권이 금리에 따라 각기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살펴보았는데, 금리 외의 항목 또한 함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04.02 - [분류 전체보기] - 자산 배분 전략 알아보기, 첫번째 6040 전략

 

자산 배분 전략 알아보기, 첫번째 6040 전략

자산 배분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고 그 방법에 따라 수익률이 천차만별입니다.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으면서 잦은 매매도 하지 않고 하는 전략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완벽하게 내 입맛에

garammarusc.com

 

주식

주식은 금리에 따라 사람들이 반응하면서 가격을 올리기도 하지만, 회사에서 주주들에게 배분하는 배당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회사의 직원들이 열심히 일을 해서 번 돈의 일부를 투자를 해준 주주들에게 일정부분 나누어 주는 돈인데, 이 돈은 주가를 올리는 데에도 사용이 됩니다. 

무슨소리냐 하면, 배당을 받으면 그 돈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재투자하는데에도 사용이 됩니다. 미국 주식의 경우 주가를 올리는데 물가 상승률외에 배당이 전체의 40%의 역할을 했다고 하니, 주가가 우상향 하는데 있어 굉장히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채권

채권도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채권은 금리에 따라 가격이 많이 왔다갔다하지만, 채권 자체가 빌려준 돈에 대한 이자를 정기적으로 받는 구조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나온 돈이 역시나 재투자 하는데 쓰이게 됩니다. 즉, 채권 역시 배당과 마찬가지로 재투자 될 수 있어 가격을 올리는데 사용이 됩니다. 

게다가 물가 상승률을 5%라고 할 때 현재의 1만원의 가치가 내년에는 1만 500원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1만원의 가치가 하락되었다고 느끼게 됩니다. 즉, 시간이 갈수록 현재의 돈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하려고 하고 그 영향으로 인해 채권의 가격도 역시 상승하게 됩니다.

 

금 또한 우상향하는 자산입니다. 한정된 재화이고, 앞으로도 금을 채굴하는데 있어 생산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금은 인플레이션이상을 반영하여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현재 있는 금만을 유통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돈, 가공하는데 드는 돈, 판매하는데 드는 돈 등 한정된 재화를 활용하는데에도 돈이 들기 때문에 같은 금이라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비싸지게 됩니다.

게다가 오랜기간 화폐의 역할을 하기도 했고 현재도 경제위기 등 위험이 발생하는 경우 안전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충분히 하기 때문에 수요는 계속해서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현금

현금은 네가지 자산 중 유일하게 가치가 하락되는 자산입니다. 다만, 예금이나 적금 등을 통해 현재의 가치를 유지하거나 떨어지는 정도를 늦출 수는 있지만, 그래도 하락한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영구 포트폴리오에서는 현금 대신 단기 국채를 자산 배분의 한 축으로 넣어서 구성합니다.


2. 자산의 가격 변동에 미치는 요소


지금까지 영구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한 네가지 자산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그럼 이 네가지 자산이 경기 상황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주식과 채권은 지난 포스팅에서 이야기 한 부분이 있어 간략히 소개만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주식은 경기가 바닥일 때 주식의 가격은 올라가기 시작하고 경기가 최고점일때 주식은 내려가기 시작합니다.
채권은 금리가 올라갈 때 채권 가격이 내려가고 금리를 내릴때 채권 가격이 올라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금은 어떨까요? 
금은 금리가 낮을 때 투자 환경이 좋아지긴 하지만 인플레이션에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물가가 상승하게 되면 금은 일시적으로 상승하고, 물가 상승으로 인해 금리가 인상이 되면 금의 수익률이 하락하게 됩니다. 게다가 전체 금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금의 가격은 요동을 치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잘 모르겠다 정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현금입니다.
현금은 기준금리에 연동되기 때문에 금리가 올라가면 현금이 유리하고 금리가 내려가면 현금 은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영구 포트폴리오는 서로 성격이 다른 네가지 자산을 동일한 비중으로 섞어서 투자하기 때문에 각 자산이 가지는 위기와 기회가 서로 달라 비교적 안정적으로 우 상향하는 성격을 지닙니다.

 


3. 영구 포트폴리오 실적 점검

자 이제는 이 영구 포트폴리오가 어떤 실적을 보여왔는지, 지금도 이방식이 유효한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중 노란색은 S&P500, 빨간색은 6040포트폴리오, 파란색이 영구 포트폴리오입니다.

포트폴리오 비교 - S&P500, 6040, 영구포트폴리오

 

$10,000을 투자하여 매년 1회 리밸런싱을 했고 배당을 재투자 했을 때를 감안한 그래프입니다.

확실히 영구포트폴리오가 보수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수적인 만큼 전 고점대비 하락률이나 최저점, 등의 변동폭은 많이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심지어 2008년 금융위기가 발생했을 때나 2020년 3월 코로나가 발생했을 시기 역시 무슨일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매우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복리 수익률이 6.61%에 달한다는 것은 지금도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판매하고 있는 어떤 예금도 6.6%에 복리수익률을 주는 상품은 없으니까요.

 


지금까지 영구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한가지만 가지고 한다면 마음 편하게 투자하기가 쉽지 않고 채권은 이자만 바라보고 있기에는 답답하고, 금이나 현금까지 섞어서 충분히 매력적인 상품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게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모두 성공 투자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