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를 찾을 때는 ETF.com을, 미국 주식 도움이 되는 Site

반응형

ETF.com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 일 수 있겠지만, ETF를 찾을 때는 ETF.com을 활용해서 찾는 것이 좋은데, 이번 포스팅은 미국 ETF를 찾을 때 활용할 ETF.com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증권시장에는 너무도 많은 ETF들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SPY나 QQQ 외에도 엄청나게 많은 ETF들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내가 원하는 시장의 ETF를 찾을 때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것이 바로 ETF Screener 이지요.

 

ETF.com에서는 Screener를 제공하기 때문에 원하는 ETF를 찾고 간략하게 비교를 할 때 유용합니다.

 

ETF.com Main 화면

 

대부분의 증권 관련 Site가 그렇기도 하지만 미국의 주식관련 Site에서는 News를 Main 화면에 놓고 그날있었던 Hot Issue를 바탕으로 기사를 쏟아내고 선택하게 되어 있지요. ETF.com도 예외는 아닙니다. Main 화면에서는 크게 볼 것이 없고, 가장 왼쪽 Markets Monitor에서는 시장의 크기에 따라 관심있어할만한 시장의 Performance를 보여 줍니다. 

 

Markets Monitor

 

아무래도 미국 Site다 보니 별도 선택을 하지 않아도 S&P500을 자동으로 선택해서 보여주네요.

 

바로 아래에서는 섹터별 그날 실적과 Global Market 실적을 알수 있고 Fixed Income은 채권 ETF들의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데 여기서 여러개를 선택하게 되면 선택한 ETF들끼리 최근 실적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rkets Monitor(2)

 

SPY & SHV Chart 비교

 


 

다음은 ETF.com의 핵심 기능인 ETF Screener와 Compare 기능입니다.

 

개별 ETF를 Seeking Alpha나 Yahoo Finance 등에서 찾아보면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고 때로는 ETF.com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보다 더 좋은 정보를 보여주고는 합니다. 하지만, 두개의 ETF를 비교해서 보려고 할 때는 ETF.com이 한눈에 볼 수 있게끔 해주기 때문에 더 유용한 것 같습니다.

 

ETF Screener

 

ETF Screener를 선택하면 하기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았을 때는 ETF.com에서 가지고 있는 모든 ETF의 정보가 나오는데, 총 3,491개가 나오네요.

ETF.com ETF Screener

 

여기서 ETF Filter를 보면 Classification, Location, Analysis, Features, Performance, Trading Data 등 여러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Classification의 메뉴에는 Fixed Income, Equity, Commodities, Currency, Asset Allocation, 등의 메뉴가 있는데, 자주 사용하는 것은 아무래도 Equity로 ETF의 Size나 스타일, 지리적 위치나 섹터, 배당의 비율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Location은 지리적인 위치나 나라를 선택하는 메뉴이고 Analysis는 ETF의 각종 Score를 바탕으로 분류해 낼 수 있는데, 저는 주로 ETF의 배당을 자주 살펴 보기에 Dividend Yield를 넣어서 Screen 합니다.

 

다른 메뉴들은 하나씩 눌러보시면 사용하는데 그리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네요.

이렇게 하나씩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고 나면 오른쪽에 내가 고른 ETF들이 나옵니다.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ETF.com에서 Topics에 있는 ETF들은 참고할만 합니다.

Bitcoin ETFs가 있는건 알고 있었는데, 여기서 선택을 해 보니 34개나 되는 것을 알 수 있네요.

 


ETF Compare

 

다음은 ETF.com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ETF 비교 입니다.

 

이건 직접 비교를 해 가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가장 유명한 미국 ETF인 SPY와 QQQ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두개의 ETF를 선택하고 비교를 해보았는데, 대표적인 정보는 바로 알려줍니다.

SPY와 QQQ의 운용사와 비용과 함께 각종 숫자가 보이네요. 그리고 가장 마지막 SPY는 약 500개의 주식을 QQQ는 102개의 주식을 가지고 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PY & QQQ Performance

 

그 아래는 최근 실적인데, 움직이는 모양은 거의 유사하고 숫자만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비교해 보니 1년간의 실적은 QQQ가 좋았는데, 최근 실적은 SPY가 더 좋은 것을 알 수 있네요.

 

조금 더 아래로 내리게 되면 Top10 종목을 보여 줍니다.

SPY & QQQ Top 10 Holding

 

이렇게 보니 두개의 ETF에서 가지고 있는 종목이 겹치는 부분이 많은것 같네요.

섹터별 비중에 대해서도 함께 볼 수 있는데, 확실시 SPY 보다는 QQQ가 기술주의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고 QQQ는 금융 관련 주식은 하나도 없네요. 

SPY & QQQ Sector 비교

 

이렇게 섹터를 비교해서 보는 것은 분산투자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완벽하게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있고, 약간씩 다르다고 하더라도 분산투자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를 알아야 특정 섹터에 집중이 되지 않게 투자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주식만을 가지고 하는 ETF도 있지만 주식 외에 활용할 수 있는 부동산이나 채권, 금리부터 채권이나 원자재까지 ETF를 통해서 투자할 수 있는 자산들이 너무도 많아졌기 때문에 이런 ETF만 제대로 공부한다고 해도 충분히 자산 배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Site를 참고해서 비교해 보고 공부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ETF.com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원하는 ETF를 찾고 싶을 때 네이버를 통해 다른 사람들이 정리해 놓은 것을 찾는 것도 좋지만 ETF.com을 통해 직접 찾아보고 비교해 보다보면 내가 모르는 ETF도 찾을 수 있고, 또 그런 ETF를 통해서 더 좋은 수익을 얻을 수 도 있습니다.

비교하고 공부는 시간이 오래걸리고 힘이 드는 일이지만, 이렇게 하다보면 언젠가는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경제적 자유를 얻는 그달까지 모두 화이팅 입니다.

 

참고로 미국 주식에 도움이 될만한 Site는 하기와 같이 정리했으니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2024.05.01 - [자산별 투자법] - Yahoo Finance가 기본이죠. 미국 주식 도움이 되는 Site

2024.05.01 - [자산별 투자법] - Finviz 하세요. 미국 주식 도움이 되는 Site

2024.05.03 - [자산별 투자법] - Seeking Alpha 활용법 (1), 미국 주식 도움이 되는 Site

2024.05.09 - [자산별 투자법] - Seeking Alpha 활용법(2), 미국 주식 도움이 되는 Site

2024.05.10 - [자산별 투자법] - Investing.com, 금융 자산 투자의 끝판 왕. 모르면 손해죠

2024.05.10 - [자산별 투자법] - Investing.com (2), 이번달 증시관련 일정은 여기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