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예적금&골드

금 투자 2, 금 투자 방법

반응형

24년 한해가 시작한지 이제 3개월이 되었는데, 금값은 1월대비 벌써 7%를 올라 사상최고치를 뚫고 있습니다. 그만큼 관심을 받고 있다는 이야기 인데, 투자의 한 꼭지로 가져가고 계신가요?

금은 이자를 받을 수없는 투자 상품이지만, 눈에 보이는 가격과 오래전부터 어르신(?) 분들 혹은 현재도 금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지 여전히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금은 달러나 주식과 마찬가지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는데, 옛날부터 화폐의 기능했기 때문에 실제 거래도 비교적 쉬운 편이며, 요새는 실물을 직접 거래하기 보다는 금 거래 통장이나 ETF를 통해 투자의 한 방법으로 활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금 투자를 위해 살펴보아야 할 내용들은 지난번 포스팅에서 살펴보았으니, 아직 안보고 오신 분들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4.03.16 - [분류 전체보기] - 금 투자 1 : 금값 변동 요인 분석 (공급, 금리, 환율 등)

 

금 투자 1 : 금값 변동 요인 분석 (공급, 금리, 환율 등)

최근 금값이 정말 금값이 되어 온스당 $2,157달러에 달하고, 한국에서 통용되는 1돈(3.75g) 기준으로는 395,000원까지 올랐습니다. 올해 1월에 36만원대였는데 두어달 만에 벌써 7%가량 올랐네요. 1년전

garammarusc.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금을 이용해서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비교적 쉬우면서 수익률도 많이 얻을 수 있는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실물 매매 방법
2. ETF, ETN
3. 골드 뱅킹
4. KRX 금 거래소

첫번째 실물 거래 (골드바, 금은방 매매)

Gold 실물 거래

금을 투자하는 가장 전통적인 방법은 바로 실물을 매매하는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 보이는 금은방에 가서 골드 상품을 구매한 다음 집 안 어딘가에 혹은 금고 등에 보관했다가 나중에 되 파는 방법이기에 투자라고 이야기 하기도 뭐하지만, 어쨋든 시간이 지나서 충분히 수익을 볼 수 있는 방법은 맞습니다. 예전에는 금 한돈의 가격이 그리 부담스럽지 않았기에 주로 돌잔치 때 모아둔 금을 되 팔거나 계속모아서 성인이 되었을 때 판매 혹은 다른 귀금속으로 변형하여 주는 방법도 있었습니다만, 요즘에는 이런 방식보다는 골드 바를 제작하여 선물하는 것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돌반지 1돈(3.75g)의 가격이 40만원에 육박하니 아주 친한 사이가 아니라면 돌 반지는 부담스러운 것은 맞는것 같네요.

 

이런 실물 골드 바 투자는 생각보다 돈이 많이 듭니다.

물론 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되지만, 현물을 매입하게 되면 매입 가격의 10%를 부가가치세로 내야 합니다. 거기에 골드 제작 비용도 5% 가량이 들어가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원래 가격보다 15% 이상 비싸게 사는 꼴이 됩니다. 아무리 변동폭이 크고 좋은 자산이라고 해도 15%의 손해를 보면서까지 굳이 실물을 통한 거래가 필요한지, 거기에 보관하다 잊어버리기라도 하면 아까운 재산을 잃을 수도 있기에 이런 방법을 투자의 한 방향으로 추천드리기는 어려울것 같네요.


두번째 Gold ETF, ETN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ETF나 ETN 상품을 통해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증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은 크게 금 선물과 현물 두가지로 나뉘며 인버스 상품까지 포함하면 세가지 정도 됩니다.

현물은 현재의 시세로 거래하는 상품을 말하는데, 한국 금 거래소에서 공지되는 1kg당 가격을 바탕으로 거래되는 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에 반해 선물은 현재의 물건을 미래 가치를 고려하여 계약한 파생 상품의 한 종류이며, 금 선물의 지수는 현물의 지수와 별도로 산출되고 하기 표와 같습니다.

금 선물 가격


세번째 골드 뱅킹

은행에서 골드뱅킹 계좌를 만들어 돈을 입금하면 은행이 입금액에 맞춰 금을 국제 시세에 맞춰서 무게로 환산해 적립하는 상품입니다. 가입이 용이한 반면에 취급 수수료와 배당 소득세 등이 적용되기 때문에 적절한 투자 방법인지는 고려해 봐야 합니다. 대형 은행에서는 대부분 골드 뱅킹이나 골드 계좌라는 이름으로 금을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상품의 특징을 살펴 보면

 1. 0.01그램 단위로 거래시점의 가격과 환율을 적용하여 원화로 환산되어 입금됩니다.

 2. 1g당 1%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3. 비과세 상품으로 가입할 수 없습니다.

 4. 매매 차익에 대해 15.4%의 세금이 붙습니다.

 5. 원금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안좋은 조건들이 많네요. 우선 제일 마음에 안드는 건 바로 매매 차익에 대한 세금일것 같습니다.

KB 골드 투자 통장

 


마지막으로 KRX 금 시장

국내 10여개 증권사에서 거래가 가능하며 국제적인 금의 선물가격을 반영하는 상품입니다. 거래 단위는 1g부터이기 때문에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며 가장 중요한 장점은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가 된다는 점입니다.

삼성증권의 경우 리얼골드 랩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금 현물에 투자를 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이 상품은 계좌 개설 후 돈을 입금하면 일임계약 수수료 0.5%와 운용 수수료 0.1%를 부과합니다. 나머지는 선물과 동일한 조건입니다.

삼성 리얼 골드랩 KRX 금 투자 상품

 

자, 지금까지 금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실물매매는 거래로 인한 손실이 크기 때문에 대상에서 제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고, 두번째로 골드 뱅킹은 취급 수수료와 배당 소득세가 적용되고 현금에 있어 직접 해지를 해야 하기에 자주 변동되는 금 가격을 통해 투자를 한다고 봤을 때 장기 투자자에 적합한 상품이라고 보여집니다.

 

종합해서 보자면 금 ETF 상품KRX 금시장 두 가지를 고려해 볼만할 것 같네요.


여기서 끝낼 수는 없겠지요? 금 투자는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상품이기에 개인연금 통장에서 상품의 한 축으로 사용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기에 금 ETF 상품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ACE KRX 금 현물 ETF

국내 금 현물 ETF 중 가장 큰 자산 규모를 자랑하고 있고, 한국 거래소에서 발표하는 금 현물 지수를 추종합니다. 최근 1년간 수익률은 13.13%로 준수한 편이며, 수수료는 0.5%로 살짝 높은 편에 속합니다. 3월15일자 가격은 13,185원 정도 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 이 상품은 현물 상품이기 때문에 연금저축 계좌에서 운용이 가능합니다.

 

두번째는 KODEX 골드선물(H) ETF

국내 금 선물 ETF 중에서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고, S&P GSCI Gold Total Return 지수를 추종하는 ETF 입니다. 환율 변동에 대한 차손을 줄여서 금 가격의 변동에만 집중하게 설계되어 있는 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해외 ETF 투자시에는 달러의 변동에 따라 금액이 왔다갔다하도록 해서 환율의 영향을 받도록 하는 것이 투자에 유리한 경우가 많은데, 골드 상품은 달러가 싸질수록 금 가격이 올라가고 비싸질수록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가 있어서 환 헷지를 하는 것이 유리할지, 불리할지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이 상품은 최근 1년간 수익률이 3.46%이고 수수료가 0.68%로 비싼편입니다. 거기에 선물 ETF 상품의 경우 롤오버로 인해 손실 또는 이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롤오버란 금 선물 계약이 끝날 때 다른 계약으로 재 투자하게 되는데 이때 선물간 가격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익이 발생할 수도, 혹은 그 반대의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 이 ETF 상품은 연금저축 계좌에서 운용이 불가능합니다. 

우리나라의 연금 관련 상품에서는 레버리지 상품과 인버스, 선물 상품의 판매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상품을 활용하고 싶으신 분은 일반 계좌에서 활용하셔야 하겠습니다.


자, 지금까지 금 투자 상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달러 투자 상품도 많은데, 금 투자 상품도 만만치 않네요. 여러 금융상품에 대해 공부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투자 잘하셔서 성공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